상단영역

본문영역

크립토펑크 출생의 비밀: 크립토펑크(CryptoPunks) V1이 뭐에요?

크립토펑크 출생의 비밀: 크립토펑크(CryptoPunks) V1이 뭐에요?

  • 기자명 NFT TREND REVIEW
  • 입력 2022.06.28 11:19
  • 수정 2022.06.28 13: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크립토펑크는 원조가 아니다?

크립토펑크 V1은 오리지널 크립토펑크일까? 기술적으로는 그렇다. 하지만, 이 컬렉션의 회사 라바랩스(LarvaLabs)에 따르면 V1은 "공식 크립토펑크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올해 들어 V1 펑크가 부활하고 있고, 지난 주 NFT 판매 금액 순위 Top 5에 들기도 했다. 그들의 역사와 그들을 둘러싼 논란을 살펴보자.

크립토펑크 V1 오픈씨 대표 사진 (출처 : 오픈씨)
크립토펑크 V1 오픈씨 대표 사진 (출처 : 오픈씨)

NFT 시장의 선사 시대인 2017년에 라바랩스(LarvaLabs)는 10,000개의 크립토펑크(CryptoPunks) V1 NFT를 배포했다. 그러나 거버넌스 스마트 계약에 치명적인 실수가 있었다. 거래 후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가 돈(이더리움)을 인출할 수 있었다. 구매자는 NFT를 사고, 이더리움을 인출하고, 또 사고, 무한반복이 가능했던 것이다.

라바랩스의 대응은 어땠을까? 그들은 기존 컬렉션을 버리고 다시 시작했다. 그들은 10,000개의 크립토펑크(CryptoPunks) V2 컬렉션을 출시했다. 그 이후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크립토펑크의 역사다. 거의 무료였던 NFT 수집품(Collectibles)이 조금씩 인기를 얻었고 오늘날의 대형 인기 NFT 컬렉션이 되었다. 현재 유통되는 모든 크립토펑크는 V2였다. 작년까지는...

크립토펑크(CryptoPunks) V1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동안 Open Sea가 금지했기 때문에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이 없었다. 그러나 룩스레어(Looksrare) NFT 마켓플레이스 덕분에 다시 등장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클래식 펑크(Classic Punks) 또는 랩트 크립토펑크(Wrapped CryptoPunks) V1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다. 판매하려면 기존 스마트 계약의 취약점이 없는 새로운 스마트 계약으로 포장(Wrap)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픈씨와 라리블(Rarible)에도 현재 2,500개의 랩트 V1 크립토펑크(Wrapped V1 Cryptopunks)가 등록되어 있다. 홀더수는 723명이며, 바닥가는 7.55 ETH다.

라바랩스(LarvaLabs)는 트위터를 통해 ""V1 Punks"는 공식 Cryptopunks가 아닙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좋아하지 않고 1,000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스스로 결론을 내리십시오. 모든 수익금은 실제 크립토펑크 구매에 사용됩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회사 디스코드 공식 채널에서는 "일부 토큰을 판매함으로써 우리가 그것에 대한 혐오감을 나타낼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많은 CryptoPunks V1을 판매했다"고 인정했다. 라바랩스(LarvaLabs)에 따르면 V2 CryptoPunks를 구매하기 위해 V1 판매 금액 210 ETH를 사용하고 있었고, 그 금액에 맞춰 열대우림 재단에 기부했다.

한 암호화폐 인플루언서가 트위터에 남긴 영상에서 한 말을 보면 크립토펑크의 논란이 쉽게 이해된다.

"V1은 라바랩스에게 버림받았고, 이제는 그들이 버린 것을 가능한 한 무가치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구매자들은 210 ETH를 지불했습니다. 그들이 왜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그러나 그들은 결국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라바랩스는 그들이 원하는 모든 법적 트릭을 사용할 수 있지만, 크립토펑크(CryptoPunks) V1 계약을 파괴할 수는 없습니다. 계약 코드는 영구적입니다. selfdestruct() 함수가 있는 경우에는 배포 후에도 계약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데, 크립토펑크 V1, V2 모두 스마트 계약에 이 함수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계약을 파괴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여기엔 엄청난 비밀이 담겨 있다. 
“ETH의 엄청난 저장 비용 때문에 대부분은 외부의 저장 공간을 사용합니다(펑크는 오프체인 예술입니다!). 일반인의 경우 계약에는 이미지가 포함된 특정 참조 지점에 대한 링크가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하지만, 라바랩스(LarvaLabs)는 V1 펑크로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V1 및 V2 계약이 모두 동일한 파일을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크립토펑크(CryptoPunks) V1 홀더와 라바랩스 간의 원조 논란이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크립토펑크는 유가 랩스에 매각 되었다. 앞으로 V1 홀더들이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랩트 크립토 펑크(Wrapped CryptoPunks) V1에 대해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다. 

 

NFT TREND REVIEW의 소식은 다양한 채널에서 접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 NFT TREND REVIEW
★SNS : Kakao Channel / Linked-in / Facebook / Twitter / Telegram / Instagram 
★블로그 : Tistory / Medium

저작권자 © NFT TREND REVIE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